728x90
반응형



너무나 유명한 곳. 마늘향 강한 김치로 인해 묵언수행을 해야만 하는 곳.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동에 가면 찾게 되는 곳. 언제나 사람이 많아 기다려야 하는 곳. 쌀쌀해진 날씨 탓에 더더욱 찾게 되는 그 곳, 명동에 있는 명동교자에 갔다.



명동에서 여기 칼국수를 안 먹어 본 사람이 있을까? 몰라서 안 먹었다면 믿겠지만, 알고는 안 먹었다면 글쎄? 마늘때문이겠지. 여길 알게 된 지도 벌써 17년 정도 된 듯하다. 언제나 사람이 많아 기다리다 지쳐 다른 먹거리를 찾아 떠나곤 했지만, 명동에서 밥을 먹을때면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 곳이다. 아주 늦은 점심 또는 아주 빠른 저녁 시간에 가니, 기다리지 않아도 됐다(쉿~ 오후 4~5시에 가면, 기다리지 않고 바로 들어갈 수 있다는 건, 비밀!!).



들어가자마자 만나게 되는 목욕탕에서 본 듯한 커다란 거울. 예전에는 없었는데 왠 거울이지 했는데, 완전 필요한 시설이라는 사실을 다 먹은 후에야 알게 됐다. 



기다리는 사람만 없을 뿐, 식당 안은 만원이다. 그래도 빈 자리가 있어 바로 앉을 수 있었다. 



명동교자의 메뉴는 칼국수, 만두, 비빔국수 그리고 콩국수다. 4가지를 다 먹어 본 적은 없고, 혼자 가면 칼국수, 둘 이상 가면 인당 칼국수에 만두를 추가 주문해서 먹는다. 고로 비빔국수와 콩국수 맛은 모른다.



앉자마자 바로 주문을 하면, 껌을 주는 직원이 와서 껌을 놓고 가고, 잠시 후 결제 담당 직원이 와서 결제를 요청한다. 그리고 얼마 후 다른 직원이 와서 주문한 음식을 놓고 간다. 먹다보면 다른 직원이 와서 김치를 리필해준다. 항상 손님이 많은 곳이니, 각 파트별로 전담 직원이 따로 있는 거 같다. 드디어 주인공이 등장했다. 오늘은 죽기 딱 좋은 날씨가 아니라 칼국수 먹기 딱 좋은 날씨다.



껌을 주는 이유는 바로 이 김치 때문이다. 마늘이 엄청 들어간 김치라, 음식을 다 먹고 껌을 씹지 않는 이상 입 안에서 계속 마늘 향이 난다. 그런데 껌을 씹어도 마늘향이 없어지지 않는다. 즉 양치질을 하지 않는 이상, 자동적으로 묵언수행을 하게 만든다.



명동교자의 칼국수(가격 8,000원)는 달달한 불고기 맛이 나는 칼국수다. 아마도 고명으로 나오는 저 고기 때문인 듯 싶다. 칼칼한 김치 칼국수, 국물이 시원한 바지락 칼국수와는 전혀 다른 맛이다. 독특한 칼국수인데, 은근 중독성이 있다. 그래서 명동에 가면 명동교자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난다. 



씹을 필요없이 그냥 쏘옥 들어가는 야들야들한 면발. 역시 가을에는 칼국수다.



더 야들야들한 완당, 치아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될만큼 부드럽게 넘어간다. 이것도 목넘김이 좋다고 해야 하나?!



칼국수에는 역시 김치다. 달달한 칼국수에 김치를 얹어 먹으면 음~~ 말이 필요없다. 그냥 호로록 호로록 마시듯 먹으면 된다. 그런데 내 입에는 국물이 너무 짰다. 달고 짜고,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맛이 다 들어 있음에도 여기를 찾게 되는 이유는 글쎄? 짜니깐 맹물을 넣어서 먹으면 되고, 단맛은 마늘향 강한 김치가 막아 주니깐.



캐논 400D로 15년 전에 찍은 사진. 이때는 만두도 먹었구다. 참, 여기는 밥과 면사리가 무료(공짜)다. 칼국수 만으로도 충분히 든든하게 먹을 수 있지만, 부족하다면 사리를 주문하면 된다. 만약 2명이 간다면, 인당 칼국수를 주문하지 말고 칼국수 하나에 만두 하나를 주문하는게 가장 좋을 거 같다. 먹다가 부족하면 면 또는 밥을 달라고 하면 되니깐 말이다. 솔직히 국수를 다 먹고 남아 있는 국물을 보면서 밥 생각이 간절히 났지만, 꾸욱~ 참았다. 2시간 후에 저녁 약속이 있기 때문에...



육즙을 포함하고 있는 만두, 입천장이 까질 수 있지만 그래도 뜨거울 때 먹어야 한다. 다음에는 둘이 가서 꼭 만두까지 먹고 와야지.



입구에 있던 대형 거울의 쓰임은 바로 치아 청소를 위해서다. 이에 낀 고추가루는 참 거시기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이쑤시개도 준비되어 있으니, 꼭 체크하시길.


워낙에 유명한 곳이라 굳이 무슨 말이 필요할까? 처음에 여기 칼국수를 먹었을때 맛이 없다고 했었다. 게다가 엄청난 마늘 향으로 인해 내내 입 안이 무거웠기에, 더 맛이 없다고 했었다. 아마도 칼국수는 바지락이나 멸치로 육수를 낸 깔끔한 국물이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간사하게도, 명동 교자 칼국수가 자꾸만 생각이 났고, 어느덧 명동에 가면 항상 가는 곳이 되고야 말았다.



갈때마다 위치를 헷갈려서 한참 찾아 다녔는데, 앞으로는 걱정없이 단번에 찾을 수 있겠다.


까칠양파와 페이스북 친구하기!!

까칠양파와 카카오 스토리채널 친구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