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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장식구는 넘 실험적이야~" 장식 너머 발언 (in 서울공예박물관)

겨울에는 이불 밖이 무섭고, 여름에는 에어컨 밖이 무섭다. 더위를 피해 찾은 서울공예박물관, 시원한 공예도서관에서 책을 보다가 문득 기획전시가 궁금해졌다. 막 시작하는 전시였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았을 테지만 3일 후면 끝나는 기획전이 있다. '장식 너머 발언' 지금은 관람을 하고 싶어도 못한다. 왜냐하면 7월 28일로 문을 닫았기 때문이다.

 

서울공예박물관은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3길 4에 있어요~

장식 너머 발언은 한국과 오스트리아의 현대장신구가 보여주는 다양한 형식 실험과 개념적 전위를 다룬다고 안내문에 나와있다. 장신구를 원 없이 보는 날인가? 서울공예박물관에 오기 전, 세계장신구박물관을 먼저 들렸기 때문이다.

작가 111명(팀)의 작품은 신체와의 관계성을 탐구하는 것을 시작으로 상상 속에 투영된 자연을 담는가 하면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시공간에 얽힌 담론을 표출한단다. 세계장신구박물관이 고대장신구의 역사라면, 장식 너머 발언 기획전은 현대장신구의 여정이다.


1부 장신구 아방가르드

한국와 오스트리아의 초기 현대장신구 작가들의 활동을 소개하고 있다. 1970년대 오스트리아 장신구 작가들은 페미니즘을 전면에 내세워 사회·정치적 구조를 비판하며 과감한 퍼포먼스를 전개했다. 

한국의 작가들은 자연과 신체를 주요 작업 대상으로 채택해 이를 은유적이면서도 상징적인 방식으로 풀어내며 한국의 주얼리 아방가르드를 이끌었다.

 

올리케 요한젠의 황금기 (설치작품)
올리케 요한젠의 여행 유물함, 그네 위의 죽음 (오브제)
블리기테 랑의 심장 목걸이와 심장 사진
엘리카 라이트너의 드롭 스티치(펜던트), 균형잡기(브로치), 시간의 혼란(브로치)
게르티 마하체크의 심해생물(브로치), 일렉트라(목걸이)
자클린 아이.릴리의 목걸이 겸 팔찌, 나선 브로치
유리지의 목걸이(윗줄)와 브로치(아랫줄)
김정후의 물방울 브로치(왼쪽에서 5번째까지), 소나기(브로치)


2부 현대장신구의 오늘

한국과 오스트리아 동시대 작가들의 작업을 소개하고 있다. 양국 현대장신구의 공통된 주제로 감지되는 신체, 자연, 서사를 각자의 언어 그대로 살려 대구를 이루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작가들은 장신구를 제작하면서 착용 실험을 넘어 젠더에 관한 담론의 장을 펼치는가 하면, 자연에 대한 반성적 태도와 숭고함을 표현하고 사회적 모순이나 고정관념을 지적하는 등 다양한 화두를 던졌다고 안내문에 나와있다.

 

미셀 크래머의 배짱이 있나요?(목걸이), 함께 잡아요(신체 오브제)
파울라.파울의 조각 (신체 오브제)
앤드아이의 방어자(마스크), 뽀족한 목(목걸이), 팔각형 마스크(마스크)
오세린의 작품으로 모두 다 반지라고 하네요~
엘리자베트 알텐부르크의 오후투스2(오브제), 오후투스2(극사실화 인쇄)
클라우디아 슈타이너의 연결된 순간과 깃털 드레스(브로치)
엘리자베트 하비히의 부드럽게 피어나는 공기- 앵무조개, 새우, 주름, U (브로치)
테레자 마코우레크의 우웩(브로치) / 속으로 우웩이라고 했는데 제목보고 완전 빵터짐!
페트르 드보르자크의 마노 목걸이
베네딕트 피셔의 진주같이 하얀 1~5 (브로치)
박주형의 하나가 되다 (브로치)
김희주의 루나 블러썸과 유니버쉘 (목걸이)
이요재의 게아재비와 딱정벌레 (브로치 오브제)
공새롬의 버들강아지와 검정버들강아지 (목걸이), 연푸른 눈 (브로치)
파울 이비의 붉은색처럼 (펜던트와 목걸이)
마르티나 뮐펠너의 발로차, 엘비스, 얼룩말 (브로치), 마지막 사과 (펜던트)
존야 비슈어의 꼬인 가죽 (목걸이와 팔찌)
이동춘의 피고지고(목걸이), 균형(브로치), 피고지고(브로치)
수잔네 함머의 선을 넘다 (목걸이)
전은미의 독수리 날개와 날개 (목걸이)
권슬기의 작은 구멍에, 두 개의 펜타클, 무제 (브로치)
윤상희의 피어오르는 웨딩반지 (반지 및 상반식 장식)
윤상희의 영원한 피노키오의 코 (가슴 브로치)


3부 현대장신구의 내일

한국과 오스트리아의 작가 10인을 통해 미래의 제작 환경을 고려한 작업 방식과 태도를 살펴본다. 한국은 특유의 유연함으로 3D제작기법, 플라스틱과 같은 산업 소재를 실험하는 등 최신의 기술과 재료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다양한 재료를 기반으로 기존 생산방식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이나 현대사회에서 현대장신구가 보여줄 수 있는 발언적 기능에 더 주목한다. 

 

조성호의 색약에 의한 조합 (브로치와 목걸이)
정령재의 모션브로치, 사운드 인 모션 목걸이와 브로치
이승열의 착용 가능 오브제와 브로치
이유진의 립스틱 (설치와 조각)
이유진의 아름다운 흉기 (브로치와 반지)

회화에 비해 공예는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했는데, 언제나 예외는 있는 법. 현대장신구라서 그런 것일까? 겁나 심오하다. 작가이름과 작품명 옆에 나와있는 QR코드를 확인했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을지도 모르겠다. 작품으로 보면 괜찮은 듯싶다. 그런데 직접 하라고 한다면, 정중하게 사양할 듯싶다. 왜냐하면, 소화자신이 없으니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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