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기 안양 안양중앙시장

함박눈이 펑펑 내리는 1월의 어느날, 창덕궁에 가고 싶었다. 하지만 날씨도 춥고 배도 고프다. 눈 덮인 고궁샷을 버리고 선택한 곳, 추울지는 모르지만 배는 든든하게 채워줄 곳, 볼거리 먹거리 가득한 경기도 안양에 있는 안양중앙시장이다.

 

안양중앙시장 1번 출입구

서울 서부권에 살고 있다 보니, 안양은 그리 멀지 않다. 1시간 이상 가야 하지만 집에서 한번에 가는 버스가 있다. 지하철도 있지만 여행하는 기분으로 버스에 올랐다. 여행이라고 하지만 꾸벅꾸벅 조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는 다르다. 왜냐하면 하늘에서 눈이 내리니깐.

 

명절 연휴 끝물이라서? 혹은 눈과 함께 날이 급 추워져서? 저녁 장을 보기에는 이른 시간이기도 하지만, 시장은 한적하다 못해 썰렁하다. 곳곳에 문을 열지 않은 점포도 보이고 괜히 온 듯한 느낌적인 느낌이 들지만, 이런 날에 와야 줄서지 않고 바로 먹을 수 있다.

 

호떡 집에 불이 나야 하는데, 가는날이 장날이라고 호이호떡은 휴무다. 1번 출입구에 있어 들어가자마자 호떡부터 먹고 시작해야지 했는데, 아~ 불길하다. 

 

호이호떡을 지나면 떡볶이 거리라고 할까나? 버스전용차선처럼 떡볶이 점포가 중앙에 쭉 이어져 있다. 대충 스캔을 하니, 메뉴는 떡볶이, 어묵 그리고 순대, 김밥이며, 새빨간 떡볶이 생김새는 거기서 거기인 듯 하다. 그렇다면 미리 정하지 말고, 이따가 맘에 드는 집을 찾아가야겠다.

 

마트에서는 볼 수 없는 전통시장만의 풍경이랄까? 되 혹은 말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정겨운 쌀집이다. 안양중앙시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고, 블로그를 보니 2015년에 왔다. 그때도 지금도 여전히 궁금하다. 안양은 인삼 주산지가 아닐텐데, 인삼 점포가 은근 아니 꽤 많다.

 

시장 안에 매장이 2곳이나 있는 수제어묵 집!

겨울 제철 해조류로 왼쪽은 매생이 오른쪽은 파래다. 매생이 맛을 몰랐을 때는 주구장창 파래만 먹었는데, 이제는 겨울이 오면 주구장창 매생이만 찾는다. 왜냐하면 맛을 알아버렸으니깐. 

 

족발을 좋아한다면 이 집을 그냥 지나치지 못했을 거다. 하지만 육고기를 먹을때 살코기만 공략하는 1인이라서, 가볍게 지나쳤다. 매번 느끼는 거지만, 내장류는 못 먹는다고 하면서 선지는 먹고, 족발은 어렵지만 닭발은 먹는 특이한 식성의 소유자다. 

 

안양중앙시장을 대표하는 해장국집이라고 한다. 40년, 45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데, 가까이 다가갈 수 없다. 왜냐하면 못 먹으니깐.  

 

활기찬 시장의 모습을 기대했는데 날이 넘 춥다~
옥돌매가 무슨 뜻인지 아는 사람?
트롯 열풍이라는데 그 방송 절대 안 보는 1인!
해산물 킬러도 홍어회는 어려워~
안양중앙시장 순대곱창골목!
음식은 2023년이 아니라 2015년 촬영!

안양중앙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먹거리라고 하면 아마도 순대곱창볶음이 아닐까 싶다. 골목이 있을 정도로 점포도 많고 맛도 있기 때문이다. 그나저나 순댓국을 먹지 못한다면서 볶음은 먹는다? 아니다. 순대와 곱창을 빼고 채소와 당면만 골라 먹기에 볶음밥은 무조건 무조건이다. 

 

어느 전통시장에 가더라도 홍두깨 칼국수 집은 꼭 있는 듯~

다 먹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먹고 싶은 메뉴를 정하고 왔다. 그 중 하나가 삼덕바베큐다. 전기구이 통닭과 돼지바비큐가 유명하다는데, 휴무가 아니라 오픈 전이다. 사전 조사를 했을때는 영업시간이 11시로 나왔는데, 오후 2시부터 23시까지다. 

 

복만활어&스시!

전기구이통닭은 2시간 정도 기다려야 하기에, 만원으로 초밥과 스시를 먹을 수 있는 복만활어&스시를 찾았다. 설마 여기도 오픈 전인가 했더니 휴무다. 시장으로 오면서 닭이냐? 생선이냐? 행복한 고민을 하고 왔는데, 결국은 둘 다 실패다.

설마 여기서 끝, 아니다. 메인은 놓쳤지만, 애피타이저가 아직 남아 있다. 안양중앙시장에 오면 꼭 먹어야 한다는 김밥과 떡볶이는 내일 업로드 됩니다. 참, 순대곱창골목만큼 유명한 포장마차거리는 들어가면 못 나올 듯 싶어 시도조차 안했다.

2015.10.14 - [경기 안양] 안양중앙시장 & 성경집 - 시장 구경은 잠깐, 푸짐한 순대볶음은 오래~

 

[경기 안양] 안양중앙시장 & 성경집 - 시장 구경은 잠깐, 푸짐한 순대볶음은 오래~

젊음의 거리 안양 1번가 맞은편에는 당당하게 다 있다고 자랑하는 안양중앙시장이 있다. 오랜만에 왔으니, 안양의 명물인 시장도 봐야 하는 법. 그런데 시장 구경은 잠시, 곧장 먹으러 갔다. 신

onion02.tistory.com

2023.01.31 - 비아김밥 멸땡김밥 & 모녀떡볶이 쌀떡볶이 경기 안양중앙시장

 

비아김밥 멸땡김밥 & 모녀떡볶이 쌀떡볶이 경기 안양중앙시장

경기 안양중앙시장 비아김밥 & 모녀떡볶이 광장시장이 마약김밥이라면, 안양중앙시장은 비아김밥이라고 한다. 평일에도 줄서서 먹는 집이라는데 운이 좋았다. 시장이 한적하다 못해 썰렁했던

onion02.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