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광주송정역에서 내려 바로 지하철을 타고 3정거장을 가면 김대중컨벤션센터역이다. 3번 출구로 나와서 200미터 정도 걸으면 김대중컨벤션센터가 나온다. 일때문에 갔는데, 여기서 뜻하지 않게 그분을 만났다. 그분의 성함이 들어간 곳이니, 당연히 그분을 위한 전시장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 왜 못했을까? 놀랍고 반가움과 함께 그립고 보고 싶었다. 광주에 있는 김대중컨벤션센터 내 김대중홀이다.



서울에는 코엑스, 일산에는 킨텍스, 부산에는 벡스코 그럼 광주는 김대중컨벤션센터다. 여기가 어떤 곳인지, 추가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될 듯 싶다.



SWEET 2017, 신재생에너지 전시회에 왔다. 저 안쪽으로 쭉 들어가면, 전시장이 나오는데 걸을 수가 없다.



왼쪽으로 시선을 돌리는 순간 정적이 흘렸다. 전혀 몰랐다. 그냥 일반적인 컨벤션센터라고 생각했지, 그분을 위한 홀이 이렇게 있을거라고 짐작도 못했기 때문이다.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으니, 좌회전을 한 후 천천히 걸어갔다. 



요즘 눈물샘이 고장이 났는지, 자꾸만 툭툭 떨어진다. 



김대중 홀은 김대중 전대통령님의 흉상과 동영상, 인쇄물, 소장품, 기념품 등이 전시되어 있는 곳이다. 청와대에서 사용하셨던 메모지, 안경잔, 식기세트에 대한적십자 최고대상, 교황 요한 바오로2세의 강복장, 옥중서신 등을 볼 수 있다. 어제의 나라면 하나하나 카메라 다 담았을텐데, 오늘의 나는 그저 훌쩍대느라 바빴다.



대통령 김대중. 오늘따라 대통령이라는 저 글자가 너무 와닿는다. 



노벨평화상 증서 및 기념메달.



노벨평화상 수상 기념시계들.



진짜 안보는 엄청난 무기가 아니라, 대화와 타협이 아닐까 싶다. 



【김대중 대통령은 2000년 6월 13~15일 북한 평양을 방문하여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분단 55년 만에 첫 남북정상회담을 갖고 마지막 날인 6월 15일에 6·15 남북 공동선언을 발표하였다. 합의된 5개 항은 통일문제의 자주적 해결, 1국가 2체제 통일 방안의 상호 인정, 이산가족문제의 해결, 경제협력과 남북 간 교류의 활성화, 약속한 조항들의 신속한 시행 등으로 구성되어있다.(출처- Daum백과)】



사형수 수의다. 그네들에게 빼앗긴 9년이란 시간이 너무 아깝다. 다시 되돌릴 수 있겠지. 



멋진 우리 대통령님!!



더욱더 당신이 그립고 보고 싶습니다. 


나쁜 정당에 투표하지 말고,

나쁜 신문을 보지 않고,

집회에 나가고,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하다못해 담벼락을 쳐다보고 욕이라도 할 수 있다.

하려고 하면 너무 많다. (2009년 6월 11일 남북 공동선언 9돌 기념식 강연에서)


홀을 나와서 전시장으로 이동을 해야 하는데, 감정 조절이 힘들다. 잠시만 쉰다는게 어느새 30분이나 지났다. 멀리 광주까지 왔는데, 여기 맞은편에는 5·18 자유공원이 있어, 거기도 가야하는데 이러고 있을 수만은 없다. 정신을 차리고, 일부터 후다닥 마친 후에 공원으로 향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