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728x170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요즘 들어 은근 육식을 많이 하고 있네요. 퇴근 무렵 지인의 전화로 인해 지하철 노선도의 시간까지 체크해가면서 압구정에서 영등포까지 완전 스피디하게 갔습니다. 3호선을 타고 압구정에서 고속터미널까지, 9호선 급행을 놓치지 않기위해 안하던 뜀박질까지 하면서 갔죠. 사람에 치이면서 9호선 급행을 타고 노량진역 도착, 다시 1호선을 갈아타고 영등포 역에 도착하고 나니, 40분 정도 걸리네요. 왠만하면 천천히 느긋하게 가는 성격인데, 불판에서 고기가 다 타고 있다는 문자로 인해 뛰고 또 뛰면서 진짜 총알처럼 갔습니다. 그리고 푸짐한 포천 이동갈비를 천천히 음미하면서 맛나게 먹었습니다.

 

그런데 왜 포천이동갈비일까요? 궁금해서 검색해 봤습니다.

[정의]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에서 처음 개발된, 갈비와 갈비의 나머지 살을 이쑤시개에 꼽아서 만드는 갈비.


[개설]
이동 갈비가 전국적으로 명성을 얻게 된 유래는 지역적인 특성에 많은 영향이 작용했다고 본다.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과 이동면 일대는 군부대 밀접 지역으로 주로 군인들이 많이 거주한다. 간혹 장교들의 회식 자리에 갈비를 내놓는다 해도 양이 푸짐해야 하는데 예나 지금이나 갈비라는 것이 흔한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일인분에 한 대라는 적은 양으로는 이 지역에서는 호응을 받지 못한다. 이 때문에 비록 반쪽이지만 열 대를 일인분으로 내놓았던 것이 이동 갈비라는 유명한 음식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연원 및 변천]
포천 이동 갈비촌인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은 군부대 지역이다. 1960년대 초반 이동 갈빗집과 느타리 갈빗집이 문을 연 후 1970년대 초부터 백운 계곡 골짜기 옆에다 평상을 놓고 돈 없는 군인을 상대로 조각 갈비 열 대를 일인분으로 하여 푸짐하게 보이도록 박리다매로 판매한 것이 시초이다. 그러다 1986년 서울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 즈음 국망봉을 등반한 산악회 회원들이 식사를 하러 들렀다가 그 맛이 알려져 전국적으로 널리 퍼지게 되면서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을 중심으로 갈빗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당시 이동 갈비 값은 서울의 갈비 값에 비교해 절반 수준인데다 맛도 독특해 푸짐하고 담백한 이동 갈비의 맛이 오늘까지 이어진 것이다. 포천 이동 갈비의 최고봉은 원조 이동 갈비 김미자 할머니 집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아하~~ 지역적인 이유 때문에 이동갈비라고 하는군요. 자알~ 알았습니다.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영등포 맛집 골목 안에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설명은 아래에 지도와 함께 보여드릴게요. 1, 2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영등포에서 꽤 유명한 집이라고 하네요. 저는 처음 가본 곳이지만요.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메뉴판입니다. 이동갈비외에 다른 고기들도 있네요. 그러나 이동갈비 집이니 이동갈비를 먹어야겠죠. 원산지가 미국산이네요. 푸짐해서 좋다고 생각했는데, 미국산이었군요.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기본찬 1.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기본찬 2. 양념게장을 2번 정도 리필해서 먹었습니다. 매콤한 양념맛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주네요.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기본찬 3. 고기 먹을때 양파가 빠지면 섭섭하죠. 저는 고기를 먹을때 양파가 없으면 아니되거든요. 고기보다 양파를 더 먹을 정도로, 양파를 너무 사랑하는 1인입니다.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2인분인데 진짜 푸짐하네요. 불판에 4점 정도 올린 나머지인데, 양이 참 많죠. 이동갈비 장점이 바로 푸짐함이죠.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돌돌 말아서 나온 고기를 펴서 불판에 올리면 됩니다.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한번 뒤집어 주고, 가위질을 하면 다 되었습니다. 이제는 먹는 일만 남았죠.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제가 좋아하는 양파와 함께 먹어 줍니다. 양념으로 인해 고기가 많이 탄거 처럼 보이네요. 맛은 그냥 뭐... 달달한 양념 맛이에요.

 

 

영등포 포천이동갈비

깻잎에 고기 넣고, 양파와 무 절임, 마늘 그리고 쌈장을 담아서 먹어도 됩니다.

 

 

와 완전 맛나, 진짜 짱이야... 이런 맛을 원하면 안됩니다. 그냥 달달한 맛에 푸짐한 양!!! 딱 이정도 입니다. 추가 주문 없이 2명이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양이거든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