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늘 계획했던 일들이 꼬이기 시작하면서, 롤러코스터를 탄 듯 하루종일 이리저리 정신이 없었다. 그중 백미는 바로 잘되던 노트북의 키보드가 먹통이 되어 버린것이다. 집에 데스크 PC가 있어, 금융 및 공인인증서관련 업무는 집에서만 했다. 밖에 있을때는 관련 어플을 이용했기에, 노트북으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사이트를 들어가는 일이 없었다. 그런데 오후에 갑자기 연말정산과 관련된 추가 서류를 당장 보내줘야 할 일이 생겼는데, 집에 갈 수는 없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노트북으로 관련 사이트를 접속했다.

 

역시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는데, 설치하라는 프로그램이 뭐 그리 많던지. 우선 급하니깐 깔고, 일이 끝나면 다 삭제해 버릴 생각으로 설치, 설치, 설치를 계속 클릭했다. 다행히 관련 자료를 찾고 보내줬는데, 먹통은 이때부터 시작된거 같다. 일을 마무리하고 오늘 설치했던 프로그램들을 제어판에서 삭제를 했다. 그리고 시스템을 종료했다가, 몇 시간 후 다시 부팅을 하니 이런이런 키보드가 먹통이 되어 버린 것이다.

 

 

아 왜이러지, 왜 이럴까?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키보드를 아무리 눌러도 패스워드는 먹히지 않고 가만히 그냥 커서만 깜빡거리고 있는 것이었다. 그러다 화면 왼쪽에 보이는 작은 메뉴를 클릭하니, 화상키보드로 입력을 할 수 있어서 암호는 풀었다. 그래서 부팅은 성공했지만, 키보드는 여전히 먹통인 것이다. 신기하게도 마우스는 또 잘 되고 말이다.

 

그래서 제어판 - 장치관리자로 들어가 봤더니, 다른 아이콘들과 다르게 HID 키보드 장치 아이콘에 이상한 표시가 보였다. 혹시나 싶어 오른쪽 마우스로 속성을 클릭해 봤더니, 장치상태란에 이런 메시지가 보였다.

 

 이 하드웨어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버가 손상되었거나 누락된거 같습니다.

 

아 이건 또 뭔 말인가? 잘 되던 키보드가 왜 이런걸까?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보니, "장치에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가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왔다. 그리고 여전히 키보드는 먹통 상태였다. 이때 뭔가 머리를 스치고 지나가는게 있었다. 아까 삭제했던 프로그램 중에 키보드와 연관된 뭔가가 있는거 같았는데... 근데 문제는 그게 뭔지 모른다는 것이다. 자료를 찾기위해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뜰때마다 다 깔았는데, 그 프로그램들이 적어도 10개 이상은 되었던거 같았다. 삭제할때도 혹시 모를 불안감에(예전에 제어판에서 마구 삭제하다가, 중요 프로그램을 지운 적이 있어서) 오늘 설치한 프로그램만 지워서 별 문제 없을거라고 생각했었다.

 

도저히 나 혼자서는 해결이 안 될거 같아, 휴대폰으로 폭풍검색에 들어갔다. 근데 검색어를 뭘로 해야 하지.

1. HID 키보드

2. 키보드 안 먹힘

3. 키보드 안 먹힘 등등 검색어를 달리해도 내가 찾는 내용은 없었다.

그러다 4. 이 하드웨어에 대한 장치 드라이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드라이버가 손상되었거나 누락된거 같습니다 키보드

저 문자를 다 입력해서 검색을 하니, 방법이 나왔다. 거의 한 시간만에 말이다. 정말 길고도 긴 시간이었다.  

 

방법은...

 
제어판 - 장치관리자 - 키보드 - HID 키보드 장치 - 오른쪽 클릭 - 삭제 클릭

 

 

이렇게 한 후 재부팅을 하면 키보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된다는 것이었다. 괜히 삭제했다가, 더 큰 일이 생기면 어쩌나 싶었지만, 그래도 속는셈 치고 삭제를 했다. 그리고나서 재부팅을 하니 키보드가 먹혔다.

 

알고나니 참 쉽고도 간단한 방법인데, 이걸 몰랐다니... 뭐, 내가 전문가가 아니니, 모를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키보드가 먹통일때 정말 하늘이 무너져 내리는 거처럼 깜깜하니 답답했다. 아마 이 방법을 지금도 몰랐다면, 컴퓨터 도사인 지인들에게 전화해서 괴롭혔을거 같다. 실은 삭제해도 안될 경우, 전화할 생각이었다. ㅎㅎ

 

 

ps... 아무래도 이와 비슷한 일이 또 생길까 싶어, 포스팅하기로 맘 먹었다. 그리고 아무리 급해도 공인인증서 관련 일은 맥북에어로 안하기로 다짐했다. 공인인증서 하나 하는데, 그리 많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만 하는 것일까? 이거 문제 있는거 아닌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