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루아침에 열대야가 사라지더니, 어느덧 추석이 한달 앞으로 다가왔다. 명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모습은 꽉막힌 고속도로와 함께 엄청난 인파로 붐비는 기차역이다. 특히 기차역은 고향으로 내려가기 전부터 붐빈다. 왜냐하면 미리 차편을 구입해야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모두 역 창구로 갔지만, 5G 시대인 요즘에도 그런다면 넘 창피할 듯 싶다.


레츠 코레일 홈페이지는 물론 코레일 톡 앱까지 있는 코레일에서, 설마 명절 티켓 예매를 오프라인으로 한정한다?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일 것이다. 8월 28일과 29일 양일간 진행되는 추석 열차승차권 예매는 온라인(PC, 모바일)과 오프라인(지정된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을 통해 실시한다.



코레일 톡 앱 첫 화면에서도 자세한 성명이 나와 있다.


☆ 대상기간9월 21일(금) ~ 9월 24일(월, 추석) ~ 9월 26일(수), 6일간으로 KTX, 새마을호, 무궁화와 O-트레인(중부내륙관광열차), V-트레인(백두대간협곡열차), S-트레인(남도해양열차), DMZ-트레인, 정선아리랑열차, 서해금빛열차인 관광전용열차까지 다 포함이다.


☆ 예매시간 : 온 오프라인에서 다 가능하지만, 시간이 다르다. 온라인은 7시 ~ 15시까지이며, 오프라인은 9시 ~ 11시까지다. 딱봐도, 굳이 역으로 달려갈 필요가 없이, 인터넷이 잘 터지는 곳에만 있으면 된다. 시간의 차이만큼, 온라인은 70%, 오프라인은 30%로 비중도 다르다.


28일은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 경원, 경북, 동해남부선 예매


☆ 29일은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예매



굳이 역으로 달려갈 필요없이, 스마트폰이나 PC로 예매를 하면 된다.


1인당 최대 12매까지 예매가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예약한 승차권은 29일(수) 16시부터 9월 2일(일) 24시까지 결제해야 하며, 결제를 하지 않을 시 승차권은 자동 취소돼 예약대기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된다. 예매기간에 판매되고 남은 좌석이 있을지 모르지만, 있을 경우 8월 29일(수) 16시부터 평소처럼 구매하면 된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랄까? 모바일 예매가 가능하지만, 코레일톡 앱에서는 예매할 수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명절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해야만 예매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구글 크롬, 애플 사파리, 삼성 인터넷과 같은 웹브라우저에서 레츠 코레일을 검색해서 접속을 하면 된다. 코레일 톡 앱에서는 팝업창으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만 제공한다.


바뀐 추석 승차권 예매 환경을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24일 오후 2시부터 추석 승차권 예매 진용 PC 홈페이지와 모바일 웹페이지를 오픈한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거라서, 스마트폰으로 추석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는지 미리미리 예습을 해두는 게 좋다. 아이돌 콘서트급은 아니더라도, 안해본 사람보다는 해본 사람이 조금은 더 빨리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민족의 대이동이니, 텅텅이 아니라 꽉꽉일 듯.


※ 주의할점


▲ 와아피이를 이용하거나 예매 도중 화면을 전환하면 데이터 전송이 끊어져 대기번호가 초기화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유선 인터넷이나 LTE망을 이용하는게 훨씬 유리하고, 예약 접속 상태도 계속 유지해야 한다.


▲ 온라인은 코레일멤버십 회원만 예매가 가능하고, 8자리 이상 비밀번호로 로그인 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 놔야한다.


▲ 노쇼를 예방하고, 진짜 필요한 사람에게 구매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위약금 기준도 강화됐다.


▲ 장거리 이용객의 승차권 구입 기회 제공을 위해, 서울(용산)~수원(광명), 부산~삼랑진, 목포~나주, 진주~마산 등 단거리 구간의 승차권은 예매 대상에서 제외된다.


▲ 시각장애인으로 등록한 회원은 희망하는 날짜, 구간, 열차종류 등의 여행정보를 미리 입력하고 예매당일 불러오기를 통해 예매하면 된다.


▲ 사전 입력 가능한 여행 건수를 기존 1건에서 4건으로 확대하고, 승차권 예약 가능 시간도 기존 10분에서 15분으로 연장한다.


▲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 예매시간 3분 경과 후에는 재접속 해야 한다.


▲ 명절승차권은 KTX 마일리지, 일반열차 할인쿠폰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며, 동반유아, 단체, 인터넷특가, 청소년 드림 등 할인상품과 자유석, 노인석, 자전거 거치대석은 운영을 중지한다.


▲  안드로이드 5.0, iOS 8.0 이상을 권장하며, 하위버전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