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무조건 다시 가야 하는 곳이다. 한시간 남짓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곳이다. 이번에는 후다닥 뜀박질을 했지만, 다음에는 느리게 그리고 천천히 그리고 아무 생각없이 경내를 걷고 싶다. 몸과 마음을 깨끗이 정화시키기에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그럼에도 정말 좋았던 곳, 전남 구례에 있는 화엄사다.



주차장에서 화엄사로 걸어가는 중. 여린 녹색이 주는 싱그러움이 참 좋다.



공기는 아까부터 좋았는데, 물까지 좋다니... 역시 지리산은 명산이로구나!



화엄사 불이문. 합장을 하고 안으로 들어갔다. 


【화엄사는 사적 제505호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의 본사이다. 1979년 황룡사지 발굴조사에서 발견된 기록에 754년(경덕왕 13) 황룡사 연기조사의 발원으로 화엄사를 건립하기 시작하여 이듬해 완성했다고 되어 있다. 1424년(세종 6) 선종대본산으로 승격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대부분의 건물이 소실되었고 1702년(숙종 28) 중건했다. 가람배치는 대웅전 앞에는 동서 5층석탑이 비대칭으로 서 있는 독특한 형식이다. 이 절은 화엄종의 중심사찰로 많은 고승들이 머물면서 화엄사상을 펼쳐나간 곳이기도 하다. 현재 경내에는 각황전(국보 제67호)을 비롯하여 대웅전(보물 제299호) 등의 17세기 건축물이 남아 있어 중요 문화제로 지정되었다.(ⓒDaum백과)】



연등 물결. 매화, 벚꽃 등 봄꽃이 지면, 사찰에는 연등꽃(?)이 핀다.



금강문을 지나고.



꽃 이름도 모르는데, 나무 이름은 더더욱 모른다. 그냥 평범한 나무는 아닐 거 같은데, 이름을 불러주지 못해 미안하다~



천왕문을 지나야 대웅전과 각황전을 만날 수 있다.



화엄사를 제대로 보려면, 약 3시간(해설사와 함께)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그런 곳을 해설사 없이 혼자서 한시간 안에 다 보려고 했으니, 쯧쯧쯧~ 



화엄사 보제루. 



대웅전에서 바라본 보제루. 



열린 문틈으로 지리산이, 화엄사가 있다.



화엄사 운고루(대웅전에서 봤을때 왼쪽에 위치). 법고, 운판, 목어, 범종이 있는 곳이다.



화엄사 경내. 오른쪽은 대웅전, 왼쪽은 각황전이다.



화엄사 대웅전.




가까이 다가갈 수록 연등으로 인해 대웅전이 보이지 않는다. 



화엄사서5층석탑. 대웅전 앞 서쪽에 있는 통일신라시대 5층 석탑.



화엄사동5층석탑. 대웅전 앞 동쪽에 있는 5층석탑.



화엄사 각황전. 



기단부·화사석·상륜부를 모두 갖춘 완전한 형태의 팔각석등으로 현존하는 우리나라 석등 가운데 가장 큰 화엄사각황전앞석등.(뒷쪽에 있는)



각황전 옆에 있는 나한전. 그런데 몰랐다. 왼쪽에 아주 쬐금 나오는 저 나무가 그 나무라는 사실을 저때는 진짜 몰랐다. 며칠전 1박 2일을 보고서야 알았다. 홍매화나무라는 사실을... 혹시나 싶어 백업사진을 찾아봤는데, 나무가 고스란히 나온 사진이 하나도 없다. 미리 알고 갔어야 하는데, 생각하고 또 생각해봐도 너무 아쉽다. 봄에 다시 가고픈 가장 큰 이유다.



각황전에서 바라본 화엄사의 모습. 지리산이 품은 천년고찰이로구나. 



화엄사 종각(대웅전에서 봤을때 오른쪽에 위치).



이제는 그만~ 벌써 시간이 다 됐다고 한다. 더 봐야하는데, 단체여행은 늘 아쉬움을 준다.



다시 속세로~ 가기 싫은데...



아쉬움이 큰만큼, 다시 가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무소유는 안될지언정, 욕심정도는 버릴 줄 알아야 하는데, 그게 참 안된다. 어차피 안되는거, 내년 홍매화가 필때, 꼭 다시 가고 싶다. 그때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제대로 느끼고 와야지.


지리산과 섬진강 그리고 반달가슴곰, 화엄사, 사성암. 1박 2일동안 구례의 매력에 흠뻑 빠졌다. 그런데 음식이 거시기(?)했다. 남도라서 기대를 무지 많이 했는데, 포스팅을 포기할 정도로 너무 부실했다. 이래서 나랑 단체(패키지)여행은 안 맞나보다. 패키지 여행을 떠나는 방송을 보면서, 괜찮을거라 막연히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라는 걸 이번에 정확히 알게 됐다. 역시 여행은 혼자 또는 소수로 떠나야 제맛이다. 구례여행은 여기까지~


 



관련글

2017/05/11 - [전남 구례] 운조루 - 고택이 너무 고택스럽다!!

2017/05/08 - [전남 구례] 사성암에 올라 섬진강을 바라보다!!

2017/05/03 - [전남 구례] 종복원기술원 - 멸종위기에서 평범한 반달가슴곰이 되길~

2017/05/02 - [전남 구례] 지리산 생태탐방 연수원 - 잘 먹고 잘 쉬었다 갑니다!!



728x90
반응형